전문코치2급자격 프로그램
1. 사업명
영역명 | 프로그램명 | 세부 프로그램명 | 주요 항목명 |
---|---|---|---|
교육혁신 | 역량기반 교육 강화 | 역량기반 교양교육 | HIT인성코치자격프로그램-학생 |
2. 추진배경 및 목표
1) 추진 배경
인성겸비 보건융합 전문인 양성- 로봇과 AI가 주도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간은 ‘사람 중심’ 서비스산업에 더 많은 강점을 가질 것으로 예측되어 거의 모든 산업체에서 인성의 중요성을 강화하고 있음.
- 이러한 인성은 객관적으로 증명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코치 자격증은 좋은 대안임
- 현재 우리나라에 대학생 전문코치는 드문 상황이라 희소성 가치(전문대 최초 코치자격과정)
- 코칭의 핵심기술인 경청, 공감, 질문, 피드백 등을 통해 인성을 강화하여 소통, 협업 등 현대 기업에서 필수적인 핵심역량을 키울 필요
- 우리 학생들이 인성을 겸비한 보건융합 전문인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취업역량을 제고할 필요성
2) 추진 목표
- 2028 중장기발전전략의 [인성겸비 핵심역량 jump-up 교양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코칭을 통한 HIT 5C 핵심역량 강화
- 코칭교육을 통해 ‘사람 중심'4차 산업혁명시대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성겸비 보건융합전문인 양성
- 의료보건서비스, 대인 업무 등 인성을 특히 중시하는 기관, 산업체 채용선호도 증대로 취업률 제고
- 코칭의 핵심기술인 경청, 공감, 질문, 피드백 등을 통해 인성을 강화하여 소통, 협업 등 현대 기업에서 필수적인 핵심역량을 키울 필요
- 한국코칭학회의 2급 전문코치자격증(KCA1, 한국직업능률협회 민간자격등록 제 2014 – 1293호) 취득
3. 운영 내용 및 방법
운영내용 | 회수 | 날짜 | 주요내용 | 소요시간 | 교육강사 |
---|---|---|---|---|---|
1 | 1일차 (6/17) | 코칭의 기초와 원리 | 4시간 | 원경림 | |
2 | 코칭대화모델, 코칭의 기술 | 4시간 | 김응자 | ||
3 | 2일차 (6/18) | 코칭스타일 | 2시간 | 양미경 | |
4 | 코칭 실습 | 2시간 | 이정화 | ||
5 | 코칭의 기술 II | 4시간 | 도미향 | ||
6 | 3일차 (6/27) | 코칭수퍼비전 | 4시간 | 양미경/ 이정화 | |
합계(시간) | 20시간 | 5명 |
4. 사업 세부실적
프로그램 | 주요실적 | |
---|---|---|
HIT 인성코치자격 프로그램 | 추진 내용 |
|
추진 실적 |
|
5. 사업 운영성과
1) 설문조사
- 학 과 : 교양교육원
- 학 생 : 2019. 06. 17. ~ 2019. 06. 27. (20시간)
- 참여학생 : 전학년 총 (26)명
- 설문기간 : 2019. 06. 17. ~ 2019. 06. 27.
- 설문응답자 : 설문대상자 ( 26 )명 중 설문응답자 ( 22 )명
2) 문항결과
구분 | 사전평가 | 사후평가 | t값 | ||
---|---|---|---|---|---|
평균 | 표준편차 | 평균 | 표준편차 | ||
자기인식 및 조절 | 2.41 | 0.603 | 4.17 | 0.365 | 11.558*** |
자기주도성 | 2.35 | 0.673 | 4.10 | 0.457 | 10.448*** |
창의성 | 2.50 | 0.534 | 4.20 | 0.428 | 14.746*** |
탁월성 | 2.35 | 0.510 | 4.02 | 0.541 | 9.161*** |
책임감 | 2.76 | 0.866 | 4.35 | 0.380 | 8.087*** |
경청 | 2.57 | 0.598 | 4.20 | 0.394 | 11.817*** |
질문 | 2.38 | 0.569 | 4.14 | 0.491 | 9.501*** |
관계형성 | 2.42 | 0.717 | 4.28 | 0.445 | 9.872*** |
목표수립 | 2.27 | 0.640 | 4.23 | 0.469 | 12.693*** |
피드백 | 2.40 | 0.610 | 4.34 | 0.301 | 12.054*** |
주 : *** P < .001 |
- 사전평가보다 사후평가에서 인성관련 10개 항목에서 모두 높은 향상을 보였다.
- 특히 목표수립 항목에서 평균 1,76의 상당히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가장 적은 향상을 보인 책임감 항목 또한 평균 1.29으로 높은 향상을 보였다.
- 본 특강은 인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의 인성함양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