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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문화예술교육 | ||
작성자 담당자 | 작성일 22/05/04 (11:03) | 조회수 928 |
사회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가 적은 지역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문화예술로 소통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합니다.
1.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지원
>> 지역 내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아동, 노인, 장애인들의 정기적인 문화예술교육 경험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 아동, 노인, 장애인 참여자가 예술을 접하고 향유하며, 삶의 의미 있는 경험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 특정 예술 장르의 기능 습득에서 나아가, 개인의 일상과 삶을 표현하고 풀어내는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합니다.
2. 노인영상 미디어 문화예술교육지원
>> 지역미디어센터와 연계한 노인 미디어활돌가 및 노인영상문화동호회 활성화를 통해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과 콘텐츠 생산, 상호교륙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노인이 직접 자신의 일상과 이야기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통함으로써 긍정적 자기 인식을 형성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노인계층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합니다.
3. 군부대 문화예술교육지원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장병들의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군대생활 적응을 도움.
>> 활기차고 보람찬 여가생활을 토해 문화적 단절감에서 올 수 있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고 선진 병영 문화예 기여함.
4.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지원
>> 재소자의 안정적 수용생활을 돕고 사회성, 자아성취감을 향상 시킴.
>>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자아성찰 및 내면의 범죄성향 교정, 교화를 통해 순조로운 사회복귀를 도움.
5. 치료감호소 문화예술교육지원
>> 심신장애 상태, 마약류, 알코올 등 약물중독, 정신성적 장애가 있는 상태에서 범죄행위를 한 환자들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심신의 안정을 위함.
>> 스트레스 해소 및 치료에 도움이 됨으로써 환우들의 자아발견 및 사회복귀에 도움이 되도록 함.
6.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지원
>> 소년원학교 학생들이 수용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해소, 좌절감 극복, 자아성취감을 향상 시킴.
>>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사회성 향상 및 바른 인성함양을 유도하여 순조로운 사회복귀를 도움.
7. 근로자 문화예술교육지원
>>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주체적 문화예술 향유 경험의 기회제공을 통한 기업 간 교류 및 생산성 제고, 노사 화합 등의 문화예술을 통한 근무 환경 개선.
8. 방과후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
>> 일반, 소외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감수성 및 자기이해 증진, 인성함양을 위함.
>> 청소년들이 예술 창작과정 및 실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9. 학교 밖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
>> 학교 밖 청소년(가출, 자립, 탈학교 등)의 사회적 관계성 회복을 통한 자존감 향상 및 문화예술 돌봄 기능 확대.
>> 문화예술 참여 기회 제공 및 참여자 개인 치유 및 사회성 회복을 도움.
10. 지역아동센터 문화예술교육지원
>> 상대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지역아동센터 내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적 감수성 증진을 위한
통합문화예술교욱 프로그램 제공
11. 북한 이탈주민 문화예술교육지원
>> 북한 이탈주민의 우리 사회문화의 이해와 사회적응을 돕고, 활기차고 보람된 여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아 성취감 향상.
>> 탈북 아동, 청소년이 남한 사회에서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교육기회를 제공.
12. 상이군경 문화예술교육지원
>> 국가 유공사이자와 그 가족들 대상 노년기 삶의 행복감과 자존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제공.
13.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 학교폭력, 가정폭력, 범죄사건의 피해자처럼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자를 위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14. 문화파출소 운영지원
>>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거점 공간으로 육성하여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및 문화예술향유 저변 확대를 도모합니다.
>> 문화파출소를 문화, 치안, 시민 참여를 전제로 한 문화안전망 구축 및 문화예술교육 나눔의 사회문화적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아동, 청소년 및 그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여 또래 간, 가족 간 문화예술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합니다. 양질의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하여 지역민의 문화예술 소양 함얌, 일상 속 예술의 즐거움을 향유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6.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지원
>> 꿈의 오케스트라는 지역사회의 아동, 청소년이 '상호학습;과 '협력'을 통해 자존감과 공동체적 인성을 작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합니다.
>> '음악을 위한'음악이 아닌 '음악을 통한'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의 변화를 추구합니다.
>> 다양한 계층 또는 문화적 기반의 아동들이 함께 어우러져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회통합기제역할을 수행합니다.
17.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
>> 지역별 창의예술교육 랩이 자리 잡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및 개발된 콘텐츠가 활용되고 모젤로 연결 될 수 있는 콘텐츠 공유 체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18. 직장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개인의 여가, 문화적 측면에 주목하고, 나아가 개인의 개별 욕구 충족을 넘어 사회적 의미(시민성, 포용,
다양성에 대한 태도 등)로 확장을 위한 직장인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