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보건대학교 외 5개 대학, 대학연합 뉴트로 스포츠 경진대회 개최
대전보건대학교(총장 이정화)를 비롯해 대전대학교, 제주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대덕대학교, 강원대학교가 지난 22일 대전보건대학교 HiT-Forum실에서 ‘대학연합 뉴트로 스포츠 경진대회-전통놀이 스포츠화를 위한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뉴트로 스포츠는 과거의 놀이문화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이라는 의미다. 전통놀이 보존과 계승을 위한 대학 간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전통놀이 보급 및 활성화에 적합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통놀이가 스포츠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대회의 목적이다.
경진대회는 6개 대학이 ‘꼬리따기, 테일플립, 깨꼬닭, 고무줄놀이, 트위스트치기, 깨금발 레이싱, 사방 디스크, 제기차기 릴레이, 돈치기’ 와 같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하였으며 단순 놀이 설명에서 그친 것이 아닌 경기 방법, 훈련 방법, 영상 시연, 체육 수업과 지역 축제 등 현장 적용 가능성까지 고려한 수준 높은 경진대회였다.
대회에 참여한 대전보건대학교 한 학생은 “작년에도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다양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공유하게 되었고 올해도 풍성하고 유익한 경진대회가 되어 기쁘다고 하였다. 후배들에게도 널리 알려 내가 졸업하더라도 우리의 옛 전통놀이 보존을 위해 다음 세대가 꾸준히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