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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가스 보석박람회 JCK
작성자 나윤섭 작성일 09/06/17 (17:24) 조회수 1142

[해외전시리뷰]라스베가스 보석박람회 JCK

세계적 쥬얼리 기업 미국시장 공략 나서...크고 화려하면서 저렴한 불황형 쥬얼리 인기


제18회 ‘라스베가스 보석박람회(JCK Las Vegas Show 2009)가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회에는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이탈리아, 이스라엘, 홍콩, 인도 등 전통적 보석 강국들이 빠짐없이 참가해 ‘위기 이후’를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Movado Group, Richline, Swarovski, Tissot, David Yurman 등 메이저급 업체들도 2010년 이후 연평균 2.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미국 보석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경기침체를 반영하듯 크고 화려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보석이 주목을 받았으며, ‘움직이는 쥬얼리’ 등 독특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상품도 큰 인기를 끌었다.

▲‘블랙다이아몬드’ 반지, 보석상들이 뽑은 디자인 1위-첨부파일
JCK 라스베가스전에서는 보석 소매상들이 투표해 품목별 디자인 우수 제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2년 전 JCK의 ‘Mark Smelzwe가 기획한 이 이벤트는 지난해 우승한 Christopher&Co.사의 컬러다이아몬드 반지가 ’JCK반지로 불리며 크게 히트해 올해 결과에 이목이 쏠렸다.
▲ Sylvia&Cie 사의 블랙다이아몬드와 다이아몬드 쥬얼리 부문 수상작 ©주간무역


올해는 Sylvia&Cie사가 출품한 ‘블랙 다이아몬드’ 반지가 전체 1등을 차지했다. 지난해에 이어 ‘컬러다이아몬드’에 속하는 이 반지는 특히 1만달러 이하 품목에 출품된 제품이어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 제품은 커다란 블랙다이아몬드 주변에 큐빅이 점점이 박혀 있으며, 링은 황금빛 장식으로 화려하게 장식돼 있다.

이밖에 다이아몬드 쥬얼리 부문, Mixed Metal 부문, 베스트 반지 디자인 부문 등 다른 분야에서도 심플한 디자인보다는 화려하고 큰 제품들이 주류를 이뤘다. 불황일수록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화려한 제품을 찾게 된다는 속설이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보석은 움직이는 거야!”... 움직이는 제품 인기-첨부파일
올해는 특히 움직이는 보석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 Teufel사의 B-LBW. 오른쪽은 Watch Winder © 주간무역


라스베가스 현지 기업인 ‘TEUFEL’사가 내놓은 ‘B-LBW라는 제품은 움직이는 쥬얼리를 개발해 미국, 일본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베어링 기술이 적용된 이 제품은 착용자가 움직일 때마다 펜던트나 보석, 문양 등이 계속 회전하도록 돼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미세한 베어링이 반지나 팔찌 등에 적용돼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새로운 것을 찾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Watch Winder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시계 태엽을 자동으로 감아주는 시계 보관상자다. 배터리로 작동하는 시계와 달리 태엽시계는 정기적으로 태엽을 감아주지 않으면 작동을 멈추게 되고, 이는 고장의 원인이 된다. 고급 시계의 경우 태엽시계가 많아 Watch Winder가 반드시 필요하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장식 효과도 낼 수 있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국관 ‘선전’
코트라와 한국귀금속협동조합연합회(KFIMA)는 공동으로 한국관을 구성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JCK 보석박람회에 참가했다.

11개 국내 기업이 참가한 한국관은 4일 동안 바이어 상담건수 179건, 상담액 1823만달러, 계약액 1024만달러를 기록해 ‘불황 속 선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관에서는 생화, 티타늄, 비취 수공예 쥬얼리 등 생소하면서도 한국적인 제품들이 해외바이어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마운팅 제품들은 한국산이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독특한 ‘한국적’ 디자인을 접목시켜 국제경쟁력 확보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쥬얼리 제품 수준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진열기법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고가 제품은 철저히 럭셔리 전략으로, 중저가 제품은 철저히 대중 친화 전략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로스앤젤레스 KBC

2009/06/15 [09:29] ⓒ weeklyt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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